학과안내

4학년 교과과정

전자재료 기술연구의 선두주자 전자재료공학과를 소개합니다.
1 전자재료공정실험및설계 1,2 (전선, 공선)
본 교과목은 현재 우리학과 소속 교수님들의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직접 체험하고 각 연구실 별로 정해진 실험 주제에 부합하는 소자를 직접 제작하여 반도체 및 신소재 공정 실험을 하고 특성을 조사한다.
2 캡스톤설계1,2 (전선, 공필)
본 교과목은 개인 또는 group별 과제를 진행한다. 과제의 주제, 과제의 범위, 과제의 진행계획 등 과제 진행의 모든 내용을 스스로 결정하여 진행한다. 과제의 전공과의 부합여부, 과제의 난이도, 과제의 역할분담 내용 등이 평가대상이며, 과제를 수행하는 팀웍, 성실도 등도 같이 평가된다.
3 반도체공정2 (전선, 공선)
본교과목은 2학기로 구성된 반도체 공정 교과목으로서 반도체 소자 제작에 사용되는 공정의 기초적인 이론과 공정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운다. 여기에는 결정성장, 리소그래피, 산화공정, 확산공정, 이온주입공정, 박막증착공정, 금속배선공정 등의 단위공정과 관련된 이론과 기술 및 공정 simulation 기술도 포함된다.
4 VLSI설계기초 (전선, 공선)
본 교과목은 대형 직접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MOS 인버터의 동작, 설계규칙 및 레이아웃, MOS 논리회로의 설계방법, VLSI 칩 설계방법론, VLSI 설계지원시스템, 테스트 방법 등을 다룬다.
5 분석기기론 (전선, 공선)
전자재료의 특성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기들의 원리 및 작동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SEM, TEM, X-ray, AES, XPS, SIMS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6 박막재료공학 (전선, 공선)
최근 전자공학 분야에서는 박막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소자 및 그것을 이용한 응용회로가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한 물질의 특성에 따른 박막증착방법 및 박막소자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며 어떤 박막재료를 얼마 나 잘 선택하고 그 물성을 이용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7 RF/마이크로파유전체공학 (전선, 공선)
본 교과목은 유전체 세라믹스의 구조와 물성을 시작으로 유전체의 주파수 및 전기적 특성에 대해 다룬다. 특히, RF 및 마이크로파 유전체에 관한 이론 및 다양한 응용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8 에너지소자공학 (전선, 공선)
본 교과목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신재생에너지의 분야에 대해서 그 이론적 배경을 공부하고, 그 응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9 재료상평형 (전선, 공선)
신소재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재료상평형론을 재료열역학에 기초를 두고, 확산과 상태도 등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10디스플레이공학 (전선, 공선)
TFT-LCD, OELD, PDP, LED 등 각종 디스플레이소자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0(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 대표전화 02.940.5160 | 팩스번호 02.911.5160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