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1·2학년 교과과정

전자재료 기술연구의 선두주자 전자재료공학과를 소개합니다.

※ 1학년 교과과정

1 전자재료공학개론 (전선, 공선)
전자재료공학의 기초가 되는 재료과학과 공학 (MS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개론을 학습한 다. 재료의 구조와 결함, 확산, 금속의 기계적 성질과 강화기구, 그리고 파괴역학 등을 기초부터 광범위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전자 및 친환경신소재 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폭넓게 터득한다.

※ 2학년 교과과정

1 기초회로실험및설계 1,2(전필, 공선)
전자공학 학습에 기초가 되는 각종 계기 및 측정기기의 사용법 및 기본적인 회로연결법 등을 기초실험을 통해 인지한다. 또한, 기초전자 공학의 제법칙 및 정리를 이해, 습득하기 위하여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 등의 각종 전자소자들을 이용하여 제특성을 측정실험을 통하 여 학습한다.
2 물리전자 1,2 (전필, 공선)
전기 및 전자회로에 사용되는 소자들의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이론을 강의한다. 전기, 전자공학의 기초가 되는 반도체 소자들의 물리적, 전기적인 특성 및 금속과 반도체 내부에서의 전자의 물리적인 현상을 고찰한다.
3 전자기학 1 (전필, 공선) / 전자기학 2 (전선, 공선)
전기자기의 현상에 관한 기초이론을 주로 거시적 입장에서 이해시킴과 동시에 수식화 및 벡터화하는 능력을 습득시킨다.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현상을 토대로 진공 중의 전계 및 자계매체 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 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4 회로이론 1,2 (전선, 공선)
회로의 기초개념, 기본파형, 기본회로, 회로방정식의 풀이, 전기회로의 신호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회로이론(Ⅰ)을 기초로 하여 직류, 교류회로, 복소수와 회로해석, 유도결합회로, Laplace변환, Fourier변환, 상태방정식 등에 대해 학습한다.
5 디지털논리회로 1,2 (전선, 공선)
수의 진법과 code화, 논리이론, 논리회로 최소화 방법,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에 대해 학습하여 논리회로 설계를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순차논리회로의 설계에 대한 제반사항을 다루며, 여기에는 플립-플롭 특성, 순서논리회로의 구조, 순서논리회로의 사용 및 응용방법 등이 포함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0(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 대표전화 02.940.5160 | 팩스번호 02.911.5160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