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학과공지사항

★공학인증 및 수강신청 관련 자주하는 질문 확인바랍니다. (21.8.13.update)

  • 관리자
  • 2020-08-25
  • 4536

안녕하세요.

공학인증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수강신청자료집에 나와있는 부분이나  궁금해해서 문의가 많아 안내하오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바랍니다.

 

1. 2016학년도이후 모든 학생은 입학하면 "공학인증"으로 입학을 합니다. (단, 편입생, 외국인, 전과생등은 보류로 되어있습니다.)

 - 편입생, 전과생등 "보류"로 표시된 학생을 제외한  모든  학생은  3학년까지는 본인은 공학인증프로그램 학생입니다.

   4학년때(6학기 이수, 7학기 재학생) 공학인증 최종선택을 하게 되는데  변경이 가능한  학생들의 경우에만  

  공학인증프로그램에서 일반프로그램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자, 편입생, 전과생, 교직이수자 등) 

  일반프로그램으로 변경되면  공학인증으로 졸업요건을 만족하지 않고  학교의 학번별 졸업요건만 만족하면 됩니다.

  그런데 공학인증 졸업요건이라고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 학과에서 4학년학생들에게 최종선택 문자를 보내면 꼭 응답해주세요. :)  링크

 

2. 선후수 교과목 이수체계 준수제도 지정과목 확인 (21-1학기부터 변경됨)

 


 

-전자재료공학과는 선,후수과목이 지정된 과목이 있습니다.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후수과목을 이수가 가능하며  만약 선.후수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후수과목 수강신청 이후에 담당교수님께 선수과목 미이수에 대한 상담을 받아 교수님의 승인이 있어야만 후수과목 수강이 가능합니다.

 

선후수 상담기한등은 별도로 학과 홈페이지 또는 학교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니 참고바랍니다.  링크

 

3. KLAS에 교양부분 확인방법

- KLAS 시스템은  고학번 학생들이 수강신청한 전문교양 부분은 전혀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2015학번)

  15학번 포함 이전학번 전문교양 졸업요건(교과과정표) 참고(아래)하여 미이수한 과목이 있으면 

  동일/유사 교과목명을 대체하여 이수바랍니다.   - 수강신청 자료집  전체   P96 참조.

  15학번 포함 이전학번은 기존에 이수한 '전문교양' +'필수교양/균형교양'을 포함하여 이수학점으로 인정됨(별도심사)

  - 궁금한 사항은 학과로 문의바랍니다. ?

 -C프로그래밍,C프로그래밍응용등 정보영역 부분이 필수교양부분으로 시스템에 표시되는데 16학번까지 학생들은 해당되지 않으니 무시.

  해당 과목이 전산학 최대 6학점에 중복표시됨 

 

 2015학번 포함 이전학번 전문교양 졸업요건(교과과정표)

 

전자정보공과대학

 

 

구분

 

졸업요건


?(18학점)

 

교과목 명

 

 

생활국어

 

 

 

 

 

 

 

 

 

 

 

 

 

 

 

18학점


(선택


6과목)

공학적의사소통

 

공학프레젠테이션과토론

 

 

실용영어

영어회화

 

 

영어읽기와쓰기

 
 

 

 

인 문

과학기술윤리

 

과학철학의이해

 

과학기술의멀티미디어적상상력

 

 

 

 

 

 

사회과학

기술경영과마케팅

 

법과경제

 

조직과리더쉽

 

지적재산권과특허

 

인간심리의이해

 

경제신문읽기

 

자산투자및관리

 

 

 

 

 

 

응용과학



정보화


뉴미디어

상상공학과표현

 

정보화와현대사회

 

자연과학사

 

산업화와환경오염

 

공학과디자인

 

미디어아트

 

예술과과학의융합

 

공학기술과사회

 
 


4. 기초교양 부분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등은 학년별로 상이하니  수강신청 자료집을 확인하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4-1.  해당 과목들 중에서  C프로그래밍,C프로그래밍? 응용, 현대재료과학(구, 현대재료물리), 공학설계입문, 대학화학,  전자재료프로그래밍(구,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학과에 개설된 과목으로 수강하여야 하며

그 외의 다른 과목의 경우에는 되도록 학과개설된 교과목 수강신청하고 미개설되었거나 만석으로 수강신청을 못할경우에는 개설교과목인정범위표를 참조하여 수강신청바랍니다.  인정범위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가 생길때에는 인정범위표를 참조하시고 학과로 문의바랍니다.

 링크참조

 

 

 

 

 

(과목명이 같은 전정대공통, 공과대공통,소융대공통과목 및 소속 학과 중 공학인증을 하는 학과과목은 수강가능함.  

 

 단, 정보융합학부 , 건축학과, 자연과학대등은 수강하면 공학인증 과목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4-2.  C프로그래밍(교필)의 경우에는 신입생 예비학교 형태의 2월 입학전에 수강한 경우도 공학인증으로 인정됨.

  단, 현재 시스템에 반영은 안되어 있으나 추후 졸업 시 수기반영 예정임.(대체유사과목 심사 필요없음)

 

4-3.  C프로그래밍,C프로그래밍? 응용의 경우에는 2~4학년의 경우  학과 및 전자정보공과대학(전자,전통,전융,전기,로봇)내 개설된 인정범위만 가능함.

 

4-4. 2021학년도 2학기 ‘대학물리학2’ 기초과학 과목 신설에 따라, 다음을 참고하여 이수함
- 2021학년도 1학기까지 ‘대학물리및실험2’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나, 이를 재수강하는 학생은 ‘대학물리및실험2’ 재수강분반에서 이수
- 2021학년도 1학기까지 ‘대학물리및실험2’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나, 이를 재수강하는 학생은 ‘대학물리및실험2’ 재수강분반에서 이수

?

 

 

 

* 진행방법 : 대체유사과목 인정심사서(첨부파일) + KLAS 개인별졸업심사서 + 본인강의시간표 지참 후 PD교수님 상담 -> 학과로 제출

 

* 해당학기 정정기간 전까지 학과로 제출바랍니다.

 

  21.9월 - PD교수님 이대석교수님으로 변경됨

 

5. 2021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전자승인(수학계획서 작성 및 온라인 수강상담) 안내  링크

 모든 학생 대상으로  매학기 진행하오니, 잊지말고 기한내에 꼭 지도교수 전자승인 받으세요.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학과로 문의바랍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0(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 대표전화 02.940.5160 | 팩스번호 02.911.5160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