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학과공지사항

[공지]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운영원칙과 운영방안 내규

  • 관리자
  • 2020-08-18
  • 1756

안녕하세요.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운영원칙과 운영방안 내규를 첨부와 같이 공지합니다.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운영원칙과 운영방안 내규


1. 캡스톤 설계 교과목과 졸업논문과의 연관성


본 교과목은 각 연구실의 지도교수님별로 졸업논문과 연계되어 일년과정으로 진행하는 교과목이다. 전자재료공학과의 학과내규에 따르면 4학년 학생들은 졸업 필수요건으로서 학교에서 정해진 학점을 이수함과 더불어서 졸업논문을 작성해서 통과해야만 졸업이 인정된다. 졸업논문은 4학년 재학 중에 캡스톤 설계1 2를 수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고 정해진 평가기준에 따라 합격 판정을 받아야만 통과된 것으로 인정한다.


 


2.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연구실 구성과 지도교수 선정 그리고 담당조교의 선정


캡스톤설계 교과목은 전자재료공학과에 소속된 전체 전임교수가 학생들이 배정될 연구실을 구성하고 배정된 수강학생들의 지도교수가 되도록 한다. 단,  만60세 이상의 전임교수에 한해서 본 교과목을 담당하지 않는 것을 희망하면 담당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본 교과목에 참여하는 담당교수들을 보조할 조교를 각 담당교수 들이 각 연구실 별로 한 명을 지정할 수 있다.


 


3.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인원배정


본 교과목을 수강하는 모든 4학년생들을 대상으로 배정하며 n분의 1의 균등배정을 원칙으로 하되, 각 연구실에 배정된 인원의 최대와 최소인원의 차가 1명이 되도록 연구실을 배정한다. 캡스톤 설계 인원배정은 먼저 연구실 배정을 위한 연구실소개를 진행하고. 3주간 개별적으로 연구실을 방문하여 사전에 학부연구생이나 캡스톤 설계 참여 인원이라는 형태로 미리 배정인원을 확정한 후에 11월 마지막주에 미배정된 나머지 인원을 온라인으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한다. 사전 배정시에 한 학생이 여러 연구실에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는 사전 배정 인원에서 제외한다.


캡스톤 설계 참여인원 배정일정은 매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1월 첫째 주 월요일: 캡스톤 설계 연구실 배정을 위한 연구실소개


11월 첫째 주-셋째 주: 개별 연구실 방문 및 사전 캡스톤 설계 참여인원 배정
11
월 넷째 주: 온라인방식을 통한 캡스톤 설계 인원 최종배정 (사전 배정인원 제외)
차기 년도 2월말까지: 미배정 인원 연구실 배정


또한 1학기 또는 2학기 복학생이 본 교과목의 인원배정에서 누락되어 추가로 연구실 배정을 요청하는 경우, 재학생의 배정원칙과 동일하게 배정한다. 즉 사전배정 인원을 배정한후에 배정이 안된 인원은 온라인으로 배정한다.


 


4. 캡스톤 설계 교과목의 운영과 성적평가


본 교과목은 각 연구실에 소속되어 졸업논문과 연계되어 일년과정으로 진행되는 교과목이기 때문에 인원배정 후에는 각 연구실 별로 본 교과목을 진행하고 평가한다. 성적평가는 학과교수회의에서 정한대로 A+가 최대 50% 전후가 되도록 학점을 부여하며 최저 B0 이상의 학점을 부여하도록 한다.


각 연구실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반드시 각 연구실에 배정된 학생이 졸업에 필수적인 졸업논문을 작성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수강중인 학생이 교과목 진행중에 배정된 연구실을 옮기고자 하는 경우, 각각의 지도교수의 승인을 득한후에 옮길 수는 있으나 연구실에 배정된 최대와 최소인원차가 1명이하라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더 이상 배정된 학생을 지도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 지도교수는 본 교과목의 주관교수에게 보고한다. 주관교수는 학과장과 PD 교수 그리고 해당되는 지도교수가 포함된 캡스톤 설계 운영위원회를 열어서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 본 규정은 20202학기부터 시행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0(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 대표전화 02.940.5160 | 팩스번호 02.911.5160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